◆ 이번에 농촌진흥청에서 열가공 기술이 적용된 “도담쌀”인 기능성 쌀 품종이 혈당조절과 대장건강에 좋다는 사실을 발표하였네요.
도담쌀 이라는 뜻은 “도담도담” 이라는 말에서 유래된 것으로 <건강증진> 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도담쌀은 아밀로스의 함량이 일반쌀보다 2배 이상 높습니다. 특히, 대장에서 발효되는 저항전분을 10퍼센트 이상 포함된 국내산 기능성 쌀 품종이지요.
저항전분이란, 식이섬유의 일종으로써, 대장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서, 혈당 상승을 저하시키고 지방배출 및 대장환경을 개선시킵니다. 또한, 혈당관리에도 크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열가공 기술은 바로, 저항전분의 함량을 증가시키는 기술입니다. 2020년과 2023년에 그 제조방법이 이미 특허로 등록된 기술이네요.
◆ 쥐의 동물실험을 통해서, 도담쌀과 고지방식을 약 2달간 먹인 결과, 48퍼센트나 공복혈당이 현저히 낮아짐을 확인했다네요.
게다가, 혈당 조절 호르몬인 부티르산을 생성하는 유익균 수치도 2.8배나 늘어났습니다.
또한, 장 점막 보호 및 염증을 줄여주는 낙산균도 일부 나타나서 장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는게 확인되었습니다. 그리고, 장내 염증 유발의 유해균은 오히려 검출되지 않았네요.
이번 농촌진흥청의 연구 결과는 2024년 12월 “국제생물고분자학회지” 라는 국제학술지에 게재되었습니다.
이번의 실험으로 도담쌀이 대사건강과 장내 미생물 환경을 보다 개선하는데에 기여함을 직접 확인한 계기가 되었네요.
이로써, 도담쌀은 혈당조절과 장내 유익균 증진, 대사건강에 높은 효과를 주는 건강 지향성 곡물이며, 기능성 국산의 쌀의 활용을 높인 사례임이 증명되었습니다.
앞으로 기능성 쌀을 통한 제품개발로 국산쌀의 소비가 더욱 확대될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 온라인 몰에서도 찾아보니, 도담쌀이나 도담현미쌀로 해서 이미 팔리고 있나보네요.
1킬로에 약 2만원 정도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당뇨쌀, 당뇨에 좋은쌀, 도담곤약쌀, 도담쌀곤약면 등등 도담과 관계된 상품들도 아주 다양하네요.
도담쌀은 2016년 부터 농가에 보급되어서 관련된 가공식품도 많이 생산되고 있네요. 위와같은 특성들 덕분에 다이어트와 건강개선에 아주 적합한 쌀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매번, 온라인에서 만만한 최저가 쌀만 사먹었는데, 도담쌀은 또 어떤 맛과 효과가 있는지 한번 배달해서 먹어보고 싶네요.
여러분들도, 몰랐던 분이라면 한번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효과가 있으면 좋은거지요.
모두 건강하세요.!!